Award2017 네티즌 심사

용어사전

중요용어 ( ★★★ 이상 )
중요도 국문 영문 내용
NTSC The United States National Television Systems Committee의 약어로서 전미 TV방식위원회를 뜻한다.
(옥외광고의)순 노출 수 Net Circulation 일정기간 동안 옥외 광고(빌보드, 디스플레이 등)를 본 인구의 총수.
1일후 상기율 Day-After Recall 광고가 노출된 다음날 측정한 상기율.
가격소구 Price Appeal 제품의 가격을 중점으로 소구하는 방법
가정 외 매체 Out-of-Home Media 집 밖에서 접하게 되는 모든 광고매체. 옥외광고, 교통광고 등이 있음.
가족 수명주기 Family Life Cycle 가족생활의 상태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거쳐가게 되는 단계.
가치관 및 생활양식 세분화 VALS Standford Reserch Institute International이 개발한 심리적 세분화 방법으로 가치관과 생활습관을 기준으로 소비자를 구분함.
가편집 rough cut 편집의 첫번째 단계로 촬영과 현상을 거친 필름을 이야기의 순서에 따라 대충 연결하는 것. 순서작업, 포벌편집, 예비편집으로 불리기도 한다. OK 컷과 NG 컷을 구별하여 OK 컷만 순서대로 잘라놓은 초벌편집이다.
편집기사는 물론 감독, 제작자, 음악가 등이 이 가편집에 의해 재촬영, 작곡, 극적구조의 전개 등을 검토한 다음에 최종적인 편집에 임해도 좋다는 판단을 내리게 된다.
각본가 screen writer 시나리오 작가와 동일하게 쓰이기도 하는 말로 영화의 대본, 대사 등을 집필하는 사람
각색 adaptation 기존의 여타 장르로 발간된 연극, 소설, 자서전 등의 작품을 영화로 만들기 위해서 재창작하는 일, 또는 재창작된 영화각본. 일반적으로 인기작품이나 화제의 대상이 되는 잡지기사 등이 영화각본의 주요 원천이 되는데 그 이유는 기존의 인기도가 흥행적인 성공을 됫받침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 때문이다.
간접 노출 Indirect Exposure 소비자가 광고에 직접 노출되어 광고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광고에 노출된 다른 사람으로 부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구매 과정에 영향을 받는 현상.
간판, 표지 Signs 사명, 점포명, 취급상표명, 영업종목 등의 내용이나 위치 등을 시각화한 표지판.
간판광고 Billboard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옥외에 설치하는 간판 또는 표시판.
간헐 모터 time-lapse moter 간헐 촬영을 위해 주기적으로 단일 프레임을 노출시키도록 하는 촬영기 모터.
감광도 sensitivity 필름의 감광 유제막이 빛에 감응하는 정도.
감마 gamma 감광물인 필름의 명암대비를 측정하는 단위. 촬영은 물론 현상에 의한 명암대비의 조절(gamma correction)에 유용하다.
감성 소구 Emotional Appeal 소비자로 하여금 상품에 대한 실제적인 느낌을 공유하도록 유도하는 소구방법. 예를 들어 시음, 시식, 시청 혹은 냄새를 맡게 하거나, 만지게 하는 것 등은 실물에 의한 소구라고 할 수 있다.
감퇴율 Decay Rate 시간의 경과에 따라 특정광고의 효과가 상실되는 비율.
강령 Code 자율적 규제를 위한 제규칙.
개그 gag ①영화에 쓰이는 농담이나 우스꽝스런 언동.
②일종의 특수효과를 가리키는 말.
개그맨 gag man 농담 섞인 대사는 물론 영상의 익살스런 부분을 전달하는 각본 작가. 무성영화기의 헐리우드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오늘날 대규모의 제작사의 경우 적절한 기능을 담당한다.
개별매체 Vehicle 또는 Media Vehicle 한 매체의 유형내의 특정매체, 즉 신문매체 가운데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을 말함.
개성, 성격 Personality 환경에 비교적 일관성 있고 지속적으로 반응하게 하는 한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
개인적 영향 Personal Influence 다른 사람의 태도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의 영향력.
개퍼 테이프 gaffer tape 무대장치에 사용되는 강력한 접착 테이프.

국내CF

해외C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