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기사 CF보기
목록보기






카카오페이 : Get the Feeling 편
작성자: JUS0104

 

(1) 브랜드의 슬로건(Slogan)을 담은 광고

카카오페이(Kakao Pay)는 ‘당신을 닮다, 생활을 담다.’ 라는 대표적인 슬로건(Slogan)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페이는 광고의 브랜드 컨셉(Brand Concept)으로 가수 딘이 카메라를 들고 일상을 담는 것을 나타내었다.

가수 딘은 자신의 집에서부터 밖에 나가 다른 사람들과 반갑게 인사를 하고, 재미있는 영화를 보고, 스포츠카로 상쾌한 드라이브를 하며, 친한 지인들이 웃으며 술을 마시는 모습 등의 자유롭고 즐거운 일상을 카메라에 담았다. 또한 중간마다 카카오페이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결제를 하거나 혹은 파티에서 자신이 돈을 다 내어 지인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모습도 일상의 한 부분으로써 담겨졌다. 이로써 카카오페이의 슬로건을 보여주기 위해 일상생활을 주제로 하여 카카오페이가 생활 속에서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느낌을 주었다. 또한 앞부분과 뒷부분에 반복적으로 카멜레온과 일상의 집과 같은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느낌을 주는 시각적 요소에 중점을 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만들었다.

카메라 속의 딘과 지인은 함께 어울리면서 즐거움을 느낌으로써 서로를 닮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딘은 직접 광고와 어울리는 가사가 담겨있는 노래를 내어 광고에 실었는데, 이는 광고를 보는 사람의 몰입도를 높여 주고, 또한 반복성이 강하기 때문에 시청자에게 각인을 시키게 되어 이 노래를 들었을 때 이 광고를 다시 생각 날 수 있게 해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준다. '

카카오페이 광고가 나왔을 시기에 젊은 사람들이 많이 보는 프로그램인 ‘쇼미더머니(show me the money)’ 라는 힙합 프로그램이 방영을 하고 있었고, ‘쇼미더머니’의 ‘머니’와 카카오페이의 ‘페이’를 연관시켜서 쇼미더머니의 프로듀서로 젊은 사람들에게 핫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딘’을 섭외한 것을 보면, 대체적으로 이 광고는 젊은 타겟(Target)층을 겨냥하여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딘의 고급스러우면서도 자유로운 느낌과 카카오페이의 느낌이 아주 잘 어울렸다는 생각이 들었다.

카카오페이의 실질적인 방법이나 사용하는 화면이 딘의 일상생활보다 적게 비추어지고 자유로운 분위기와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카카오페이의 진지함이 다소 떨어지기는 하나, 카카오페이의 ‘당신을 닮다, 생활을 담다’라는 슬로건에 맞춰 일상생활을 잘 담아내었고 그 속에 카카오페이를 녹여 카카오페이의 장점인 지인에게 짧은 시간 내에 송금을 할 수 있다는 메시지의 전달을 잘 구축해낸 광고라고 생각한다. 또한 ‘딘이 카메라를 들고 일상을 담는다.‘라는 컨셉은 광고를 스토리화 해주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았으며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영상미가 뛰어났던 광고라고 생각한다.

(2) 삼성페이(Samsung Pay)의 광고 vs 카카오페이(Kakao Pay)의 광고

세상에 먼저 나온 삼성페이(Samsung Pay)는 어느 정도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그럴 즈음에 카카오페이가 나와 간편 결제 서비스 경쟁을 부추긴 것이다.
삼성페이는 핸드폰 안에 카드를 입력해놓으면 직접 카드를 소지하고 있지 않아도 핸드폰을 카드기에 가져다대어 결제가 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페이 광고에서는 지갑 없이 핸드폰만 들고 가게에 가서 결제할 수 있다는 쉽고 빠르고 간단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카카오페이는 핸드폰으로 카드를 직접 대어 결제를 할 순 없지만, 은행에서 공인인증 시스템으로 돈을 송금하는 번거로운 시스템이 아닌 간편하게 버튼을 누르면 바로 송금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페이 광고에서는 카카오톡 창에서 카카오톡 친구를 누르고 금액을 적고 송금하기를 누르면 바로 송금이 되는 이 또한 쉽고 빠르고 간단한 것을 보여준다.

삼성페이나 카카오페이의 광고는 둘 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편하고, 조작법과 사용법이 쉽고 빠르고 간단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하지만 이 둘의 광고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것의 차이점은 존재했다.
- 삼성페이는 오로지 삼성 핸드폰으로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삼성 핸드폰으로 결제하여 편안함을 누리라는 메시지가 담겨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한 사람이 핸드폰을 꺼내어 결제를 하는 모습이 나타나있다.
- 카카오페이는 앞서 말했다시피 카카오톡 창에서 친구한테 빠르게 송금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에는 친한 사람들이 많이 등장하고 카톡 메신저를 이용한 화면이 많이 나타나있다.
이렇게 같은 간편 결제 서비스 시스템이지만 활용하는 방식이 다르고, 브랜드의 이미지도 다르기 때문에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의 광고는 대체로 다채로웠으며, 광고를 보는 사람에게 즐거움을 안겨주었던 것 같다.

해당 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더해 보세요.(40 내공 적립)

FAQ

Contact

개인정보취급방침I회원약관I회사소개
06039)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12길 25-1(구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11-19)
사업자등록번호 : 211-87-58665 통신판매업신고 제 강남-6953 호 (주)애드크림 대표이사 : 양 숙
Copyright © 2002 by TVCF.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