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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투벤 : 절실함 편
작성자: SN04133

 

(1)광고의 전체적인 분석

1. 모델에 대한 분석

‘2분 안에 코가 뻥’ 이라는 종합감기약 광고에서 선택된 모델은 ‘김생민’(리포터, 개그맨)이다.
김생민은 ‘김생민의 영수증’ 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다. ‘김생민의 영수증’은 ‘연예계 대표 짠돌이 김생민이 일반인이 제출한 영수증을 분석해 재무상담 및 소비전략 설계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소개가 되어 있으며, 프로그램 내에서 김생민의 이미지가 굉장히 확고하다. 김생민은 나쁜 상황이면 스튜핏, 좋은 상황이면 그뤠잇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유행어를 만들었다. 이 광고에서 모델 채택의 이유는 그런 김생민의 짠돌이 이미지를 이용하여 종합감기약 제품이 효율적임을 더욱 어필하기 위해서 이다.

2.사용된 전략의 분석

사용된 creative전략으로는 필자가 분석하였을 때 usp전략, positioning전략을 발견할 수 있었다. 광고 속에서 약간의 과장의 부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화이투벤큐&나잘 스프레이의 장점을 그대로 소비자에게 어필 하고 있으며, 감기를 빠르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 제품밖에는 없음을 계속해서 어필하고 있다.

3.표현 기법 분석

이 광고는 제품을 중심으로 한 제품 중심형 광고이며, 계속해서 감기약의 효율성에 대해 강조하는 설명형이다. 설명을 해 나가면서 일반적인 사람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돈과 시간의 효율성을 통해 공감시키기를 하고 있다. 또한 김생민의 멘트로는 큰 과장은 없으나, 보이는 화면(visual)에서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과장하여 표현하였다. 또한 업혀가기 – 따라 하기 기법을 썼다고도 할 수 있다. 유명인기스타라고 할 수 있는 김생민의 특징이나 특성 연기력 활용 빅모델 이미지광고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무리 부분에서는 종합감기약의 사용 후 어떻게 되는지 영상테크놀로지 기법을 통해 사람의 신체를 그대로 보여주며, 더욱 효능에 구체성을 더했다.

(2) 광고의 세부적 분석

감기로 고생중인 분의 영수증입니다.
열나고 코막이고 감기 때문에 이것저것 하긴 하는데요.
김생민이 나와서 영수증을 확인하고 있다. 옷은 일반적으로 신뢰감을 주는 깔끔한 정장에 사무실 분위기도 김생민과 영수증에 집중할 수 있도록 차분한 회색빛 이다. 일반 사람들이 가장 걱정하는 비용적인 부담감이 감기로 인해 크다는 사실을 돈을 계산한 후 나오는 영수증으로 표현하고 있다. 영수증을 표현할 때 과장을 하여 아주 많은 물건을 산 것처럼 길게 뽑혀 있다. 이를 통해 감기로 인한 과소비의 경각심을 부여한다.

이건 뭐하자는 건가요. (호통)절실함이 보이지 않아요!!!
시간낭비!! 속상 스튜핏!
가장 근본적으로 감기를 낫게 하려기보다는 감기가 걸린 후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부분을 부각하고, 호통을 치는 어조를 사용하여 이에 따른 심각성을 시청자에게 인지시킨다. 돈과 시간은 가장 사람들이 낭비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부분이다. 돈 뿐만 아니라 감기를 빠르게 낫게 하지 않으면 시간까지 낭비가 된다는 것을 강조하였고, ‘김생민의 영수증’에서 나오는 유행어를 사용하여 더 강하게 문제를 인지시킨다.

이럴 땐 확실한 걸로 가야죠. 효과 빠른 화이투벤 그뤠잇!
화이투벤과 화이투벤 나잘을 김생민이 들어서 보여주며 생김새를 보여준다. 그리고 또다시 유행어를 사용하여 아주 좋은 방법임을 인지시킨다.

액상으로 효과 빠른 화이투벤 큐!
원래 알약은 액상으로 되어있다고 해서 말랑말랑한 재질이 아니지만, 액상이기에 빠르게 몸에 흡수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과장하여 보여준다. 그 옆에 글씨까지 눌렸다가 펼쳐지는 것처럼 표현해서 액상의 느낌을 더해주고 있다.

이분 안에 코가 뻥 화이투벤 나잘! I like it!
인체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며 화이투벤 나잘이 분사되었을 때 코가 뚫리는 모습을 직접적으로 시청자에게 보여주며 신뢰를 더하고 있다. 계속해서 다른 방식의 말들로 화이투벤이 좋은 제품임을 반복해서 말해준다.

감기는 빨리 낫는 것이 이득입니다.
마지막으로 감기는 빨리 나아야 시간과 돈이 절약되며 빨리 낫기 위해서는 이 제품을 사용해야함을 한 문장으로 정리해주고 있다.

광고를 보았을 때 마음에 들었던 점은 오로지 모델의 유명세만을 이용하고 제품의 특징을 잘 보여주지 못하는 광고들이 많이 있는 것에 반면, 이 제품은 모델의 이미지를 적절히 이용하여 제품의 장점을 너무나 잘 표현했다는 것이다. 감기약의 종류는 굉장히 많고 다들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 광고에서는 접근방식을 다르게 하였다. 시간과 돈이 절약된다는 것은 감기 치료를 미루고 치료를 받을 때 시간이 아깝고 약을 사는데 돈이 아깝다는 생각을 하며 감기약을 사지 않는 사람들의 뒤통수를 치는 접근방식 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더욱 독특하게 느껴졌다. 시간과 돈의 핑계를 대지 못하게 하고, 빠른 치료 가능에 확신이 없는 사람들에게 확신을 주었기에 감기에 걸린 사람이라면 이 제품에 눈길이 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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