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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 Ebru 편
작성자: EHDUSDL311

 

세계적인 아티스트 가립 아이(Garip Ay)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진행 된 이 광고는, 석유개발, 에너지·화학, 윤활유, 전기차 배터리 등 다양한 SK이노베이션의 이야기를 터키의 마블링 예술인 에브루(Ebru)로 표현하였다. SK 이노베이션의 화학, 기술에 대한 차갑고 무거운 산업의 이미지를 에브루 예술로 승화하여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문구와 그림으로 시선을 사로 잡는다.

1. Concept; SK 이노베이션 기업 홍보, 분명한 목적과 목표를 가진 광고.

이 광고는 처음부터 끝까지 내용에 벗어나지 않는 서술을 한다.
"SK 이노베이션 기업은 석유, 화학 기술을 개발하며 수출하는 기업이며, 대한 민국 최초 석유 화학 회사 이자 지금도 변함없는 대한민국 에너지를 만드는 기업이다.

그리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시장까지 '임팩트'를 주는 기업이다.
이 모든 것이 '팩트'."

위와 같이 'SK 이노베이션이 이룬 사실(Fact)과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에 영향(Impact)을 주는 기업임'을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 분명하다.

2. Creative; 독창적인 아트워크, 에브루 예술

이 광고 영상의 특징은 보여지는 영상에서 에브루 예술이 SK 이노베이션의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SK 이노베이션 산업은 에브루 예술과 '오일이 소재가 된다. '라는 점이 공통된다. 세계 31개국에 수출을 하고, 윤활유와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고, 독자 개발 화학 소재 60개국에 공급하며, 대한 민국 최초 석유 화학 회사라는 사실을 '오일'이라는 소재로 묶어 기름의 마블링 효과를 이용한 에브루로 표현 하였다. 다른 예술과 달리 기름과 물이라는 소재의 반발 작용 원리를 이용한 에브루 예술은 SK 이노베이션 산업의 주를 이루는 오일을 광고의 주인공이 되었다. 이는 개성있는 표현과 함께 기업의 이미지와 동떨어지지 않고 공통을 이루어 큰 시너지를 불러 일으킨다.

그리고 광고에서 표현한 에브루는 '예술'이라는 점이다. 유명 배우, 화려한 그래픽 등의 시각적으로 현혹하여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위해 쓰이는 광고의 표현들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이 광고는 다른 것들 이외에 '예술'로 표현하는 것을 선택하였을까? 이 SK 이노베이션 광고에서는 누구에게나 이로운 기업이고 SK 이노베이션이 어떠한 일을 하는 기업인지 모르는 모든 소비자들에게 'SK 이노베이션은 이러한 일을 합니다. '라고 말하고 싶지만, 말로나 그래픽으로 표현하기에는 뻔하고 소비자들의 기억에 각인되기 어려울 것이다. 시각적으로 이해가 쉬운 간단한 에브루의 그림으로 표현하여 반복되고 간단한 카피라이트와 함께 어우러진다는 점에서 그들이 '예술'을 선택한 이유이다.

3. Communication; '임팩트'있는 카피라이트.

광고 영상 속에는 이해와 설득, 그리고 소통이 존재한다. 시청자가 광고의 이미지적인 연출을 통해 광고의 흐름을 읽더라도 문구와 글이 없다면 광고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제대로 설명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구, 즉 '카피라이트'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광고의 특징은 요즘 유행하는 신조어 '팩트'와 '임팩트'를 사용하여 간단한 문구로 광고의 리듬감을 준다. '팩트', 무언가 사실이고 진실이라는 뜻에서 SK 이노베이션의 성과에 대한 사실을 서술한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쳤다는 뜻인 '임팩트'를 사용하여 SK 이노베이션의 세계 시장의 영향력과 가능성을 표현하였다. 이처럼 '팩트'와 '임팩트'를 반복하면서 광고의 핵심 주제인 SK 이노베이션의 기업 결실과 비젼을 재치있게 표현함으로써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전달 방식이 이 광고의 또 다른 재미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SK 이노베이션 광고는,
SK 이노베이션의 영향력과 가능성을 핵심 주제(Concept)를 다루고, 브랜드 이미지와 프로 덕트에 대한 해석을 에브루 예술을 통해 창의적(Creative)이고 차별적인 아이덴티티를 구현하였다. 그리고 '팩트&임팩트' 문구가 미디어 광고를 접하는 소비자들을 충분한 설득과 이해를 도와 전달(Communication)하였다. 즉, 이 광고는 광고영상의 핵심 'CCC'를 충족한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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