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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장수의 신제품 인생막걸리 런칭 캠페인
초록병 장수막걸리로 대표되는 서울장수주식회사에서 신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60년 양조 기술을 집약하여 22년만에 탄생한 생막걸리 신제품 인생막걸리는 5번의 담금 과정과 저온 발효 공법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심혈을 기울여 만든 제품인 만큼 부드러운 풍미와 깊은 맛을 알리려는 목적으로 캠페인에 관한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막걸리의 위기를 타개하고, 전 세대를 포용하라
많은 막걸리 제조업체들이 젊은 감각을 더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층 다변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인생막걸리 또한 주류시장 침체기와 막걸리의 위기를 타개하고 전통주에 익숙하지 않은 20~30대의 소비자를 포섭하려 탄생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 막걸리 애용층인 중장년까지 포용하는 전략으로 감각적인 세 가지 패키지를 선보였고 넓은 대중에게 인생막걸리의 “차원이 다른 맛과 장점”을 알릴 수 있는 세대별 메시지를 개발하였습니다.
세대통합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탄생된 아이디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전략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많은 고민들이 있었습니다.
- 장수막걸리가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이미지와 신뢰성을 부각할 것인가?
- 타겟 중 어느 연령대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
- 제품을 강조할 것인가? 아이디어의 파급력을 우선 시 할 것인가?
인생막걸리 패키지처럼 다양한 연령대가 모여있는 서비스플랜팀이었기에 불꽃 튀는 의견교환이 가능했습니다. 초록병 장수막걸리의 오랜 팬인 시디님에서부터, 이제 막 막걸리에 입문한 젊은 제작팀원들까지 막걸리와 연계된 에피소드를 즐겁게 공유했습니다. 막걸리의 주 음용타겟인 40~50대를 놓칠 수 없지만, 20~30대의 취향 또한 사로잡겠다는 포부로 만들어진 인생막걸리! 인생막걸리가 필요한 순간이자 성인 전 연령대가 공감할 수 있는 상황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으로 브레인스토밍이 시작되었습니다. 세대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에서부터 위트 있고 톡톡 튀는 스토리까지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졌습니다. 펼쳐놓은 아이디어중에서 광고의 목적과 막걸리본질과 핵심에 집중한 아이디어로 돌아가 제품의 속성을 극대화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고 광고를 시청하는 타겟의 음용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스토리가 탄생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방향성
TVC 크리에이티브는 합의된 방향에 따라 인생 막걸리 음용상황 + 맛에 대한 묘사 + 키 메시지를 강조하고 이를 비주얼로 구현하였습니다. 아이돌에서부터 연기력 있는 중 장년 배우까지 전 세대를 포용하려는 목적을 충족하기 위해 인생막걸리에 어울리는 많은 배우들이 모델 섭외리스트에 올랐습니다. 막걸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배우이기도 하지만 독특한캐릭터를 가지고 있는 임원희는 최근 인기 예능 미운우리새끼에서 막걸리문화를 전파하는 히어로로 떠오르고 있어 최종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내공 있는 연기를 펼치고 있고 배우 조우진은 소믈리에 역할로 출연하여 임원희와 조화를 이루었고 정확하고 명료한 발음으로 인생막걸리의 특징을 설명하였습니다. 조우진의 부드러운 이미지에 힘입어 제품의 프리미엄한 이미지가 한층 더 강조되었습니다. 60년 양조 기술로 구현한 인생막걸리의 맛과 특징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 맛을 모르고 인생을 말할 수 없다’는 콘셉트를 위트 있게 살렸고 배우들의 연기력이 뒷받침되어 효과적으로 표현된 CF가 탄생하였습니다.
시간안배와 스텝들의 호흡이 돋보였던 현장
촬영장소로는 서울 외곽의 컨템포러리 다이닝이 선정되었고, 인생막걸리의 프리미엄한 이미지가 한층 강조되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형상화한 백색 아치가 특징인 공간에서 촬영되어 시즐감과 제품과의 연계성이 극대화 될 수 있었습니다. 시즐촬영은 주류CF의 하이라이트로 특히나 심혈을 기울였던 부분입니다. 배우임원희가 막걸리 전도사로 활약하고 있는 유명 예능 미운우리새끼에서도 촬영장을 방문하여 전 과정을 방송에 담기도 했습니다.
방송촬영, 광고촬영, 포토촬영까지 동시에 진행되었고 메인배우도 두 명이었기 때문에 촬영장은 무엇보다 시간 안배가 중요했습니다. 촘촘한 스케줄링과 스텝들의 화합 덕분에 모든 촬영은 무사히 끝날 수 있었습니다.
막걸리 외길 반세기 서울장수의 인생막걸리
우리술에 있어서 상징적인 기업인 서울 장수의 야심 찬 신규 런칭을 함께하게 되어 의미 있고 보람 있었던 캠페인이었습니다. 우리술 전통주가 더욱 더 사랑받기 바라는 진심이 만든 보람 있는 TVC제작 현장을 감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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