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미 제작 후기
베리모먼트 I 플래닝그룹
“새로움을 만든다는 것은 언제나 고된 과정”
지난 1차 캠페인은 키스미와 블랙핑크 지수, 로제의 만남을 알리는 계기가 된 캠페인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2차 캠페인은 지수, 로제와 키스미를 어떻게 연결시켜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라는 제품 특성에서 오는 화장품 광고의 어려운 숙제도 한 몫을 했습니다
“키스미의 답은 키스미에서”
소비자들의 포털사이트 검색 패턴을 분석해보면, 일반적으로 제품 카테고리가 브랜드보다 높은 검색량을 차지합니다 허나 키스미는 ‘키스미마스카라’ 검색량이 ‘마스카라’ 검색량을 뛰어 넘는 이례적인 사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뷰티 인플루언서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까지도 자발적으로 키스미 제품들을 소개하고 이야기하는 버즈량도 상당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희는 키스미가 마스카라, 아이라이너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또한 키스미는 이미 너무나 많은 생활자들이 제품력을 인정하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제품력’이 키스미가 가진 브랜드 파워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경험하고, 알리고 싶어하는 “키스미 퀄리티” 가 대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모델인 지수와 로제는 평소 키스미 제품들을 자주 사용해왔다고 밝히기도 했고 자발적으로 관련 게시물을 본인 SNS 채널에 올리기도 하는데요. 이 점을 살려 ‘지수, 로제가 직접 이야기하는 키스미의 퀄리티’ 라는 캠페인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이미지를 만드는 모델로서 블랙핑크 지수, 로제가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향으로 2차 캠페인을 만들어보고자 한 것입니다.
“키스미의 문제는 키스미가 해결한다”
키스미의 가장 큰 자산이자 문제점은 ‘지속력’에 있었습니다. 너무 지속력이 강해서 좋아하는 소비자와 그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는 소비자들에게 키스미가 내놓은 답은 결국 ‘키스미’였습니다. 키스미 #워터프리카라는 지속력은 유지하면서 미온수에 쉽게 지워지는 필름타입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키스미는 지속력과 클렌징,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워터프리카라를 제 2의 스테디셀러로 만들어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붓펜 타입의 아이라이너인 #슈퍼킵라이너 역시 동일한 방식으로 브랜드의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입니다. 초 극세 브러쉬로 라인이 쉽게 그려지고 하루 종일 수정 없이 처음 메이크업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게 도와주지만, 클렌징은 조금 더 쉬워진 필름타입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넘사벽’ 제품들로 해당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평소 지수, 로제가 #워터프리카라와 #슈퍼킵라이너를 쓰면서 느꼈던 장점들을 전달해서 더욱 설득력을 가져가려고 했습니다. 이 역시 모델인 지수, 로제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브가 구성되었습니다.
“과연 지수, 로제가 콘티를 소화할 수 있을까”
그래서 만들어진 크리에이티브에서 가장 큰 고민은 ‘지수, 로제가 콘티를 잘 소화할 수 있을 것인가’ 였습니다. 광고주 요청이 아님에도 본인들이 직접 써보고 좋았던 키스미 제품들을 SNS에 홍보할 만큼 키스미 사랑이 남다른 지수와 로제지만, 막상 촬영이라는 상황에서 콘티를 잘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가장 큰 상황이었습니다. 지수, 로제가 그 동안 출연한 광고를 살펴봐도 이런 형식이 없었으니, 광고주와 더불어 대행사 입장에서도 걱정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촬영 현장을 모두 블링크로 만든 주인공들은 역시 지수, 로제가 아니었나 싶네요. 신곡 발표 및 콘서트 투어 일정 등으로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수와 로제는 현장에서 전혀 힘든 내색을 하지 않았습니다. 촬영은 실제 지수, 로제의 말투나 상황에 어울리도록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바꿔가며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평소 꾸밈없이 솔직한 지수, 로제의 매력이 더욱 좋은 영상미로 이어지기도 했고요. 또한 촬영 현장을 잘 이끌어준 이성호 감독의 연출력도 한 몫을 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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