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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만두는 얄피다!>
2019 풀무원 얇은피 꽉찬속 만두 캠페인
2019년 3월 말 풀무원에서 ‘얇은피 꽉찬속 만두’가 출시됐다. 0.7mm의 얇은 피를 USP로 내세운 ‘얇은피 꽉찬속 만두’는 이영자 코끼리만두 열풍에 힘입어 정체 중이던 냉동 만두 시장에 한 줄기 빛처럼 등장했다. 신제품 출시 후 매출 부스트 업을 위해 광고의 도움이 필요하던 상황, 신제품을 밀레니얼과 주부층에 확실하게 인식 시켜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캠페인이 시작되었다.
[소개합니다, 풀무원 얇은피 꽉찬속 만두!]
‘얇은피 꽉찬속 만두’라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제품의 USP는 명확했다. 시판되는 냉동 만두피의 두께는 평균 1.5mm, 그중 가장 얇은 0.7mm의 얇은 피로 만들어진 ‘얇은피 꽉찬속 만두’는 돼지고기와 김치를 깍둑썰기해 속을 꽉 채워 넣은 만두이다. 만두피를 얇게 만듦으로써 속 재료의 식감과 풍미를 더 잘 느낄 수 있도록 속을 꽉 채운 만두! 이러한 강력한 USP를 활용해 타 만두 광고와는 차별화되며 ‘얇은피 꽉찬속 만두 = 풀무원’을 강력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가 필요했다.
[세계 최초 만두 언팩 행사?]
많은 고민을 거친 결과, ‘얇은피 꽉찬속 만두’의 출시를 마치 혁신적인 IT제품이 출시된 것처럼 비장하고 진지하게 (그럼으로써 재미있게) 표현하고자 했다. 제품 출시와 함께 진행되는 언팩 행사, 제품의 혁신적인 기술을 보여주기 위한 연구원 인터뷰 영상, 제품을 낱낱이 소개하는 언박싱 영상 포맷을 활용한 3가지 소재를 제작했다.
#언팩편
풀무원 ‘얇은피 꽉찬속 만두’의 출시를 마치 핸드폰 출시 행사(언팩)처럼 표현한 언팩편에서는 0.7mm의 얇은 피, 10mm 깍둑썰기한 속 재료 등 만두의 USP를 핸드폰 스펙 설명하는 것 같이 표현했다.
#연구소편
연구소편은 페이크 다큐멘터리 형식을 차용해 ‘얇은피 꽉찬속 만두’의 혁신적인 초슬림 만두피 개발을 위해 노력한 연구원들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았다.
#언박싱편
마지막 언박싱편도 IT제품 언박싱 영상 포맷을 활용해 만두 패키지뿐만 아니라 만두 알 자체를 언박싱해보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았다.
[타깃의 눈과 귀와 입을 사로잡은 얄피만두]
각종 댓글을 살펴보고 소비자 조사를 진행한 결과, ‘기존 만두, 식품 광고와 차별성이 느껴져 시선을 끈다’, ‘언팩/비하인드 인터뷰/언박싱 형식이 트렌디하며 재미있다’, ‘얇은피 만두의 개발 히스토리를 보니 정말 대단한 만두인 것 같다’, ‘기존 식품 광고와 다른 시즐컷들이 눈길을 끌며 오히려 더 맛있어 보여 먹어보고 싶은 마음, 사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등의 반응이었다. 실제로 캠페인 기간 관련 버즈량과 매출이 모두 증가하며 냉동만두 비시즌인 여름임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시장에 자리 잡았다.
[앞으로 만두는 풀무원 얄피다!]
냉동 만두의 새로운 기준인 ‘얇은 피’를 제시한 풀무원 얇은피 꽉찬속 만두! 냉동만두 성수기인 겨울철을 앞두고 계속 승승장구하기를 바라며 캠페인에 도움을 주신 많은 분께 감사 인사 전하고 싶다. 앞으로 만두는? ‘풀무원 얄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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