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AD PORTAL - www.tvcf.co.kr

ADZINE

광고논평 광고논평 광고리뷰 제작후기
한화 솔라 보트 : 클린업 메콩 캠페인
오직 태양광 에너지만으로 메콩강의 수상 쓰레기를 수거하는 한화 솔라 보트 이야기
1. 기획의도
한 연구에 따르면,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의 10대강에서 유입되는 쓰레기가 해양 쓰레기의 88~95%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중 메콩강은 중국에서 발원하여 미얀마,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를 지나 마지막으로 베트남을 거쳐 바다로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우리는 태평양으로 흘러가는 쓰레기를 막을 수 있는 최후의 보루인 메콩강에서, 전 지구적 차원의 해양 쓰레기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자 <클린업 메콩> 캠페인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한화의 태양광 솔루션 기술을 적용하여, 태양광 에너지만으로 움직이며 수상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는 한화 솔라 보트를 개발하였고, 총 2척의 한화 솔라 보트가 베트남 빈롱성에 기증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2. 캠페인 진행 과정
캠페인 아이디어의 방향성이 결정된 이후로는, 베트남 중앙 정부와 지방정부, GGGI(Global Green Growth Institute) Vietnam, 환경 관련 NGO 등 여러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베트남 현지에서의 실행 가능성을 꼼꼼하게 점검해가며 세부 계획들을 구체화하고 실행하였습니다.

한화 솔라 보트의 경우에는, 국내 보트 제조사에 핵심 기능으로 다음 2가지를 충족시키는 보트 제작을 의뢰하였습니다. 첫째, 한화의 고효율 태양광 솔루션(한화 큐셀 큐피크 듀오 솔라 모듈)을 적용하여 별도의 동력원 없이 오직 태양광 에너지만으로 운영될 것. 둘째, 수상 쓰레기를 수거하기 위해 컨베이어 방식의 장치를 개발하여 보트에 장착할 것.
환경 운동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의 배가 벙커씨유로 운행되어 바다에는 기름 찌꺼기를 흘리고 공기 중으로는 탄소를 배출하기도 하고, 일회용품을 활용하여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지구를 지키기 위해 진행하는 대다수의 환경 캠페인이 또 다른 측면에서는 의도치 않게 지구를 오염시키는 오류를 저지르곤 합니다. 한화 솔라 보트는 화석 연료를 1g도 사용하지 않고 태양광 에너지만으로 움직이고 수상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는, 궁극의 친환경 클린업 보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 과정에서 한화 솔라 보트는 어떠한 오염 물질도 배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보트가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긴 시간에 걸쳐 한화 솔라 보트 연구 개발 및 제작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수 차례의 시운전과 안전 평가를 마치고 베트남으로 운송하였고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 베트남 빈롱성에서 한화 솔라 보트 기증 및 클린업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한화 솔라 보트를 통해 메콩강의 수상 쓰레기들을 치워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대중들의 인식 개선과 행동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캠페인을 접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 상에서 ‘솔라 히어로’를 ‘솔라 보트’로 키워내는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하였으며, 캠페인 일련의 과정을 담은 필름을 제작하여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의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습니다.
3. 주요 결과
베트남 빈롱성에 기증된 두 척의 한화 솔라 보트는, 세계환경의 날 행사를 기점으로 수상 쓰레기를 수거하며 메콩강의 환경 문제 및 해양 쓰레기 문제 해결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린업 메콩 캠페인은 2천3백만 이상의 임프레션, 1천만 이상의 조회수, 8만 이상의 인터랙션을 이끌어내며 많은 사람들의 호응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캠페인으로 인해 베트남 네티즌들 사이에서 환경 이슈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과 베트남 타 지역 및 타 국가에서도 한화 솔라 보트를 기증해달라는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우리에게 고무적인 결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 CF 상세정보 보기


이전글
LG유플러스가 WWF와 함께한 `멸종동물 공원` 캠페인 2019-12-06
[멸종동물 공원]이라는 아이디어의 기원을 찾아 기억을 거슬러 갔다. 2018년 말 2019년 유플러스5G의 마케팅 제안을 준비하며 작성된 문서 중 하나의 아이디어로 [멸종동물 공원]이라는 단어가 등장한다. 볼품 없고 초라한 단 한 장의 기획서가 이 프로젝트의 출발점이었다. “멸종되어 볼 수 없는 동물들을 VR 기술을 활용해 환경 오염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는 경험 제공” <멸종동물 공원 TVC 광고 Play>그로부터 딱 1년. 드디어 공중파와 디지털 버전의 광고와 함께 세상에 [멸종동물 공원]이 공개되었다. 수 많은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지만1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태어난 아이템은 기억에 없다. 그 만큼 결과물이 만들어지기 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던 프로젝트였다. <멸종동물 공원 Digital 광고 Play>...
다음글
삶이 문화가 되는 가장 현대적인 인테리어 - 현대L&C 기업PR 캠페인 2019-10-11
현대L&C의 이름은 아직까지 소비자들에게 아직 익숙한 이름은 아니지만, 사실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 속에는 많은 현대L&C 제품들이 있습니다. 주방 상판과 식탁 등으로 널리 활용되는 인테리어스톤 ‘칸스톤’을 비롯 창호와 벽지, 마루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집이라는 공간에 녹아있습니다. 이번 기업PR 캠페인은 공간 속에 숨겨진 현대L&C의 제품들을 조명하고 그것을 누리는 소비자들의 삶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광고 속 CM송의 멜로디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데, 영화 `아비정전`에서 배우 장국영이 맘보춤을 출 때 흘러나왔던 노래를 차용했습니다. 친숙한 멜로디에 현대L&C의 이름을 반복적으로 삽입함으로써 소비자들이 현대L&C를 자연스럽게 기억하고 기분 좋은 이미지가 남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반면, 노래의...

국내CF

해외CF

국내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