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기사 CF보기
목록보기
[하나금융그룹 ‘엄마의 졸업식’편] 발달장애인에게 졸업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졸업’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학사모, 꽃다발, 사진, 친구들과의 아쉬운 작별인사와 부모님의 뿌듯한 표정… 같은 것들이 떠오르실 거에요. 하지만 발달장애인과 그 부모들에게 ‘졸업’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발달장애인들의 어려운 취업 현실과 이들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하나금융그룹의 CSR 프로그램 ‘파워 온 임팩트’를 진정성 있게 전달하고자 기획된 이번 캠페인은, 우리가 미처 모르고 있었던, 조금은 남 일처럼 느껴지는 발달장애인의 일자리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함께 관심 갖고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발달장애인들은 졸업을 하고 성인이 되면, 학교라는 최소한의 보호 울타리마저 사라지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이게 됩니다. 그렇기에 발달장애인의 부모들은 자녀의 졸업을 마음껏 축하할 수 없습니다. 자립도 결혼도 어려운 내 아이를 앞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돌봄 부담감과 불안, 그리고 아이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발달장애인의 취업을 통한 자립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이들에게 취업이란 단순히 돈을 버는 의미를 넘어 평생 사회와 단절된 채 집에 갇혀 있지 않아도 되고, 밖으로 나와 사람들을 만나고 소속감을 느끼며 진짜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고, 가족들 또한 평생 지워지는 돌봄의 책임에서 조금은 벗어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발달장애인들의 취업이 부모들에게는 ‘내 아이를 평생 책임져야 한다는 불안과 부담으로부터의 졸업’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의미를 찾았고, 이를 ‘엄마의 졸업식’이라는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냈습니다. 여기에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엄마들의 인터뷰, 실제 하나금융그룹의 지원으로 취업에 성공한 발달장애인들의 일하는 모습을 담아내어 캠페인의 리얼리티와 진정성을 더하고자 했습니다.
다소 민감할 수 있는 소재를 다루다 보니 기획 단계부터 많이 조심스러웠고, 촬영, 온에어 직전까지도 고민과 걱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광고가 온에어된 이후 지금까지의 반응을 살펴보니 광고를 만든 모든 이들의 진심이 오롯이 잘 전달된 것 같아 너무도 다행이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실제 촬영장에서 만난 발달장애인들은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즐겁고 열심히 일하는 한 명 한 명의 직장인이었습니다. 발달장애인의 졸업이 끝이 아닌 시작이 되도록, 이들만의 특장점을 살린 직무를 개발하고 지속가능한 발달장애인 고용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 하나금융그룹의 ‘파워 온 임팩트’ 프로그램에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해당 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더해 보세요.(40 내공 적립)

FAQ

Contact

개인정보취급방침I회원약관I회사소개
06039)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12길 25-1(구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11-19)
사업자등록번호 : 211-87-58665 통신판매업신고 제 강남-6953 호 (주)애드크림 대표이사 : 양 숙
Copyright © 2002 by TVCF.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