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기사 CF보기
목록보기
올레kt
내 머리 속 한 단어 올레

작성자 : mma1sn

어느 날 tv에 특이한 광고가 나를 사로 잡았다. 애니메이션 형태의 광고는 wow와 olleh라는 감탄사를 연발하면서 재밌는 상황을 나에게 선사했다. 특히 여름 캠프편 에서는 어린아이가 캠프를 가자 남녀 부부가 wow를 외치며 서로를 쳐다본다. 그때 그들의 얼굴은 붉어진다. 다시 장면이 전환되고 여름캠프를 여자와 아이가 같이 가게 된다. 그러자 남자는 olleh~를 외친다. 그 후 최고의 감탄사 olleh kt 라는 카피가 나오게 된다. 부인과 아이가 함께 집을 떠난 상황은 이 남자에게는 이보다 더 좋을 수 없을 것이다.
이 후에도 놀라운 일차적 상황에서 wow, 그 것을 뛰어넘는 상황에서 olleh~ 하는 포맷으로 재밌고 다양한 상황을 표현하는 시리즈 광고가 이어져 나왔다.

이러한 광고를 통해서 kt는 모든 고객들이 olleh!를 외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도전하고 또 도전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겠다고 했다. kt는 제 2창업을 선도할 새로운 경영방향인 ‘olleh 경영’을 발표했다. 영어 단어 ‘hello’의 알파벳을 거꾸로 배열한 ‘올레(olleh)’는 ‘역발상의 혁신적인 사고’를 통한 서비스 제공(역발상 경영)을 의미한다.
‘올레’는 또한 한자어 ‘올來’를 빗댄 ‘미래가 온다’는 뜻의 새로운 가치(미래 경영)와 ‘좋은 길’을 뜻하는 제주도 방언 ‘올레’처럼 고객과 소통하는 소통 경영, 환호와 탄성을 나타내는 감탄사 ‘올레’처럼 고객 및 파트너사들의 기쁨과 감동(고객감동경영) 등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다.

kt의 이러한 광고는 일상생활에서 사회 문화적인 기능을 수행하기도 했다. 외국의 버드와이 true 광고에서의 what's up이 사회적으로 유행했던 것처럼, kt의 wow와 olleh는 일상생활에 파고들어왔다. 대학생인 나도 친구들과 있다가 놀라운 일이 생기면 wow 라는 감탄사를 연발한다. 그때 다른 친구가 더 놀라운 일을 보고 olleh!를 외치기도 한다. 이러한 식의 장난 (유행어)은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크고 광범위한지를 보여주는 예이다.
kt는 더욱이 olleh 패러디 대학생 ucc공모전을 개최하여 생활의 단면으로도 인터넷 상으로도 wow와 olleh를 알렸다. 그 외에도 olleh를 찾아라!(예전 윌리를 찾아라 만화책과 비슷한 형식) 라는 이벤트를 동시에 하면서 kt는 이러한 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젊은 이미지로 포지셔닝 하려고 했다. 내 생각에도 kt라는 기업이 예전에 코리아 팀 파이팅~을 외치던 때보다 젊어지고 세련되어진 것은 확실하다.
그리고 뭔가 하나의 키워드로 소비자들의 머리 속에 자리잡고 있는 것도 확실하다. 쇼를 해라 show, 집나가면 개고생이다 qook tv, olleh kt 와 같이 말이다. 마케팅불변의 법칙을 보면 초점의 법칙이 있다.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한 단어를 심는 것이다.’ 라는 말이 나온다.
단순한 한 단어나 개념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기억으로 들어가는 길에 불을 지를 수 있다고 한다. 만일 선도자가 아니라면 당신의 단어에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추어라 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이렇듯 kt는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olleh라는 단어를 심어 넣음으로서 한 단계 도약하고 있는 것이다. 아무튼 새로 탈바꿈한 kt의 행보가 기대된다.

나의 개인적인 논평들을 줄이면서 문득 든 생각인데 요즘에는 qook tv의 qook 광고에 치중하고 있는 듯, 새로운 olleh! 광고가 쏟아져 나오지 않아 조금 아쉽다. show도 그렇고, qook tv도 그렇고 kt의 크리에이티브한 olleh적인 발상을 느낄 수 있는 광고들이 많이 쏟아져 나와서 (그렇다고 지금 쏟아져 나오는게 아닌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광고들이 질적으로 많이 발전했으면 좋겠다.

해당 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더해 보세요.(40 내공 적립)

FAQ

Contact

개인정보취급방침I회원약관I회사소개
06039)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12길 25-1(구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11-19)
사업자등록번호 : 211-87-58665 통신판매업신고 제 강남-6953 호 (주)애드크림 대표이사 : 양 숙
Copyright © 2002 by TVCF.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