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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를 드러내다. 현대카드

작성자 : pyuuri

깔끔한 이미지와 재미있는 노래. 이것이 곧 현대카드의 광고가 재밌다라고 느끼는 이유가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느낀다. 유독 카드사 광고 중 가장 ‘튀는’광고 일 것이라고. 그리고 카드사 중에서가 아니더라도 같은 비쥬얼로 ‘모던하고 깔끔함’, 하면 바로 현대카드가 떠올려질 것이다. 이성적인 면을 통한 기능적인 면을 추구하는 광고를 주로 하게 되는 카드 광고에 비해서 현대카드의 광고는 확실히 눈에 띄는 광고임은 틀림 없는 것이다.

현대카드는 이미지만 보고도 그 브랜드를 떠올릴 정도로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하게 구축해 놓은 것이 사실이다. 도시적이고도 카드의 세련된 이미지를 이용하여 현대카드하면 젊고 도전적인 정신의 이미지를 드러내면서 카드를 그들만의 이미지로 정착해 놓은 것은 굉장한 성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이미지에는 ‘변화’라는 것도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지난 몇 년간 ‘변화’를 주시해 왔다. 실제적으로 그들은 카드 자체, 그리고 경영상에서도 변화를 이루어놨었고, 그것을 고스란히 광고에 드러냈을 뿐이다. 카드자체의 디자인의 변화를 이루었고, 홈페이지나, 문화선도면에서의 변화를 이루어내면서 그들은 변화라는 키워드를 소중히 했고, 그것을 광고에 드러냈다. 그들의 광고는 더욱더 세련되었고, 여유 있어 졌다. 그들은 변화를 이끌어 내기 2위라는 인식을 확고히 하고, 엄청난 성장률을 드러내면서 현대카드의 대중화를 시도했다. 그 결과 현대는 엄청난 매출성장과 더불어 확고한 이미지와 신뢰를 주었다. 더불어 그들은 신용카드의 가입자만을 늘릴 수 없는 시대상황에 맞추어 ‘변화’라는 타이틀을 주었고, 직접적인 소비를 하도록 하는 것이 아닌, 갖고 있는 소비자에게 항상 노력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줌으로서 그들의 의연함을 나타내었다. 그래서 이 광고에서는 소비자들이 카드회사 광고에서 느낄 수 없는, 재미나 신선함을 느낀 것이 아닌가 한다. 카드 광고에서 나타나는 재미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했고, 이 재미는 젊은 카드의 젊은 감각을 유지할 수 있는 것 이다.

앞서 언급했지만, 카드는 감성적인 적인 것을 통해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닌 많은 이성적인 사고를 통해 결정을 하게 된다. 고로 대부분의 카드 광고는 ‘우리 카드는 이런 기능이 있고 이런 점이 당신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는 정보를 이야기 하고 있는 면이 많다. 하지만 언제서 부터인가는 그러한 광고의 비교가 어려워졌다. 비슷한 이미지, 비슷한 기능을 말하는 내용으로 구분하기가 어려워 진 것이 사실이다. 그 속에서 현대카드의 이런 점이 좋다하는 머리로 인지하는 부분과 이미지의 눈과 귀로 보는 시각화의 감성적인 부분이 함께 자극하는 것은 현대카드의 진정한 강점이라 볼 수 있다.

현대카드의 이러한 노력은 카드업계에서는 이례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카드회사의 고유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이성적인 면의 제품의 광고도 감성과 함께 나타내어 성공하는 모습은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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