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명: 아카페라
작성자: KE_IMAGIN CM송광고 좋아 아카페라 드디어 광고에 등장했다. 2011년, 아카페라가 드디어 TV광고로 선을 보였다. 2009년도에 나온 이 제품은 TV광고에 나오기 이전부터 제품 그 자체의 특성만으로도 큰 성공을 거둔 제품이다. 물론 마케팅을 전혀 안한 것은 아니다. 2009~2010년도 달달한 4인조 보컬그룹 스윗소로우와 함께 CM송을 만드는 등 여러 방면에서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하지만 이 제품은 기대 이상의 큰 성과를 거두었다. TV광고 한 번 나간 적 없던 이 제품은 2010년도 기준, 전년 동기 5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며, 빙그레 기업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 사실 상, TV광고로 그 모습을 보인 것은 기업 내에서의 포지션이 더욱 커졌다는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닐까? 그럼 왜 이런 CM송 위주의 광고가 나오게 된 것일까? 프리미엄 커피시장은 정말 경쟁이 치열하다. 2000년대 후반 음료업계의 가장 큰 블루오션이라고 불릴 정도이니 말이다. 워낙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보니 아카페라 역시 자신 만의 최대 강점을 잘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었다. 우리의 경험을 가만히 살펴보자. 아카페라라는 제품을 우리가 어디서 쉽게 구할 수 있을까? 여러 곳이 있겠지만 보통은 편의점이다. 사실 편의점에서 특정 커피를 고르려고 하면 다른 그 무엇보다도 패키지가 눈에 들어온다. 맛이 좋은지, 아라비카를 썼는지, 로스팅 방식이 좋은지는 두 번째 문제이다. 우리는 커피라는 제품을 두고 굉장히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철저한 계산을 하지 않는다. 결국 눈에 보이는 것을 선택하기 마련이다. 아카페라는 '무광택 패키지 소재'가 매우 깔끔하고 예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가지 더. 제품의 네이밍, '아카페라'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아카페라를 아카펠라라는 말과 혼동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악 장르 중 하나인 아카펠라. 아카펠라의 뜻은 '반주가 따르지 않는 합창곡'이라는 뜻이다. 최근 '나는 가수다'라는 음악예능 프로그램이나, 기존의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좋은 목소리의, 좋은 감성의 노래들이 큰 인기를 끌면서 아카펠라라는 장르가 꽤나 매력적인 요소로 들리게 된다. 아카페라는 이러한 시장상황을 잘 읽고, 2009년도 초기부터 스윗소로우와 함께 협업하는 모습을 보였다. 예쁜 무광택 디자인 + 'Song'의 느낌을 주는 아카페라의 네이밍 이 두 가지가 만나니 "세련된 커피음악"이라는 광고의 기본 틀이 잡히게 된 것이다. 커피음악을 하려고 하니 마침! 올해 3월, 10cm의 '아메리카노'가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통해 공중파로 알려짐으로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된다. 벌써 5월이다. 3월에 나온 노래(사실은 그 이전부터 있었다. 공중파로 나온 것이 3월)가 아직까지도 음원차트에 있을 정도이니, 이 정도면 작은 문화라고도 할 수 있겠다. 어떤 커피회사더라도 10cm와 함께 광고를 찍는다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거라 누구든 예상할 수 있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오히려 아카페라가 최적의 커피회사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10cm라는 노래가 이전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었던 만큼, 광고로 나와 봤자 그 커피 제품이 10cm에 밀려 버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카페라는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아카페라라는 'song' 느낌의 네이밍이 10cm의 노래와 절묘하게 섞여서 그 가치를 더욱 발하기 때문이다. 그럼 한 번 광고 콘티를 살펴보자. CMSong : 아라비카노 좋아 아카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