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교수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광고 산업 전반에 많은 변화가 왔습니다. 게다가 최근 소비자들은 광고를 점점 더 신뢰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커뮤니티 내의 친구나 지인들의 의견을 더 신뢰하고 있죠. 때문에 마케터들이나 광고인들은 전통적인 광고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자 할 때 여러 문제점에 직면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올해 출품된 광고들에서는 브랜드를 인간적으로 표현하려고 하였으며, 공감영역을 넓히기 위해 노력한 작품들을 다수 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쪼록 격변하고 있는 광고산업을 발전시키고 활성화하는 데 애드크림이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