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는건 대단한 매력입니다. 수천개의 cf중에서도 눈에띄는 cf는 좋은 음악과 함께하는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것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먼저 queen 의 'we are the champion' 곡을 instrument버전으로 편곡하여 익히들은 음악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더 감동있게 변형시켰고, 나레이셔의 한마디 한마디가 정말 듣는이로 하여금 희망과 대한민국의 자긍심을 일으켜주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 광고는 공익광고 이지만 제품광고만이 광고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품광고는 많이 파는게 목적이니 unusal / unexpect / extra ordinay 기법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면서 extra ordinay 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저라도 공익광고는 즐거움만의 컨셉이 아닌 자랑스러움을 느끼도록 기분이 좋아지도록 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광고의 창조인 카피의 대해서 생각해보면
[나레이션] 세계가 아는 대한민국은 :광고를 보는 사람은 대한민국사람인데 다른 나라 사람이 우리나라를 어떻게 보는지 시각의 전환을 보여주는 문구 한강의 기적을 이룬 나라 :1970~80년대 한강을 주변으로 올림픽과 수출을 통해 알려졌다라하는 fact imf위기를 2년만에 극복한 나라 :1990년대말 imf위기를 가장 빨리 극복했다고 하는 민족성과 국민성의 대해 높히 평가 받고 있는 fact 2050년 세계2위 경제대국으로.도약할나라 :세계경제학자들의 보고서에 따른 대한민국이 세계2위가 될수 있다는 가정 하지만 위에 있는 2개의 fact보다 앞으로의 있을 일을 비젼화 시키면서 가능성을 알게 해주는 문구 그러나 대한민국이 아는 대한민국은 어떻습니까? :약간의 반전이 있는 문구이다 왜 그러나로 했을까? 위에 문구들처럼 사실을 바탕으로 앞으로 대한민국의 성장성과 가능성의 대해 희망찬 메세지를 던졌는데 그이유는 다음 카피문구에 있다 대한민국은 우리가 생각한거보다 훨씬 더 잘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 반전에 반전을 더하는 즉 부정 + 부정은 강한 부정의 표현 방식으로 우리의 대한민국은 위에 보여진 3개의 문구보다 더 잘하고 있는 나라라는것을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의 마음의 열정과 힘을 실어주는 카피문구이다 경제위기를 극복할수 있는 능력과 잠재력 그것은 이미 우리안에 있습니다. : 마지막 멘트는 지금은 위기이지만 또 한번의 기적과 가장빨리 이 위기를 극복할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세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의 원동력은 바로 우리,,, 당신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아주 적절한 카피문구이다
즉 좋은 광고는 제품을 파는 광고도 광고이지만 제품만이 아닌 공익광고로써의 광고는 희망,용기,사랑,격려,열정 등등 이러한 메세지를 보여주는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러면서 마지막에 현대자동차그룹이 함께합니다 라는 마지막 멘트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할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