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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 퍼포먼스는 안전에서 시작된다 편
작성자: GYUM9074

 

제네시스 광고

 

1. 제네시스 광고 내용

현재 국내 1위의 완성 차 업체인 현대자동차의 고급 모델인 제네시스 광고에서는 실제 차량 테스트 영상을 보여주며 미국 IHS 충돌 테스트에서 세계최초 전 항목 만점, 최우수 등급이라는 문구를 보여준다. 그와 함께 “제네시스의 퍼포먼스는 안전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나래이션이 나오며 제네시스의 안전함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제네시스 광고는 이상적인 측면으로 감정에 호소하기 보다는 다른 브랜드의 차에 못지않게 안정성과 스피드 등 기능적인 측면에서 미국이나 일본등에 우수 브랜드의 자동차와도 비교해도 전혀 손상이 없고 오히려 우수하다는 이상적인 측면에서 소구하고 있다.

2. 제네시스의 국내광고와 해외광고 비교 분석

1) 국내광고
차를 구매하는데에는 디자인과 옵션, 연비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국내의 광고에서는 전 모델과 바뀐 디자인을 보여주며 제네시스를 소개하지 않고 안전성을 강조하며 광고가 끝날 때 쯤 제네시스의 바뀐 디자인과 주행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2) 해외광고
해외 광고에서는 광고의 시작이 아들이 위험한 상황에 마주했을 때 항상 아들을 구해주는 아버지의 여러 상황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후 다 큰 아들이 운전을 하며 위험에 마주했을 때 아버지 대신 아들을 구해주는 제네시스라는 스토리로 광고를 완성시켰다. 해외 광고에서도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을 안전이라고 들었다는 점은 공통된다.

3.현지화 전략을 택한 제네시스 광고

현대 자동차의 최종목표는 자동차 시장 중에서도 가장 큰 미국의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으며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첫 야심작인 제네시스를 런칭 후 현대 자동차는 미국 현지에 맞는 광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현재 미국 내에서도 현대 자동차는 품질이나 성능등 에서도 저가의 이미지가 강했다. 인지도 면에서도 유럽의 자동차나 일본의 자동차에 비해 낮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었다.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모델의 시장 성공을 위해서도 미국 소비자의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낀 현대자동차는 성공적인 시장진출을 위해 광고에 있어 미국 현지 사정을 고려한 현지화 전략을 택하게 되었다.

4. 제네시스의 광고 평가

제네시스는 미국의 ALG사의 고급 차 부문 1위로 평가되었으며 지난해 1월에는 제네시스가 국산차 최초로 미국과 캐나다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되었다. 현대자동차의 차별화된 광고를 통해 현지화 전략을 실행한 만큼 제네시스는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으며 미국 소비자들이 첨차 현대자동차를 고급차로 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품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던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이는 첨병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외로도 최근 현대자동차는 독일과 미국의 유명차인 BMW, AUDI, Mercedes BENZ 등 글로벌 카 브랜드들이 슈퍼카에 버금가는 차량 테스트를 하는 독일 지옥의 코스인 뉘르부르크링에 가서 제네시스가 테스트를 받는 장면을 광고 영상으로 촬영하여 사람들에게 안정성에 대해 더욱 더 좋은 이미지를 심어 주었다. 레이서들에게는 Green hell이라고 불리는 이 코스는 완주하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놀라운 일이며 레이서들은 이 코스를 몇 번이나 완주 하는 것은 힘들다고 말한다. 광고에서는 “예측할 수 없는 153개의 코스, 코스 고저차 300m, 최악의 조건을 갖춘 지옥의 서킷” 이라며 코스에 대해 설명하며 광고의 후반부에 “지옥의 서킷에서 모든 테스트를 마치다”라는 광고 문구를 넣는다. 이렇게 안정성에 대해 계속 광고를 함으로써 제네시스는 더욱 더 안전한 차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될 것으로 평가된다.

5. 제네시스 광고에 대한 나의 견해

나는 이번 과제로 제네시스의 텔레비전 광고에 대해 알아 보았고 제네시스에 관련된 광고 또한 여러 편을 보며 서로를 비교해 볼 수 있었다. 내가 찾아본 국내의 제네시스 광고에 대한 반응은 좋았다. 외제차만 좋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국내의 차도 안정성이 뛰어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는 좋은 평을 들을 수 있다. 또한 나는 광고들을 보며 2011년에 나온 제네시스 광고와 2014년에 나온 제네시스 광고를 비교해 본 결과 시간이 지날 광고도 더욱 간결해지며 필요한 내용만 임팩트 있게 더 집어내는 발전 된 광고에 대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예전에 차에 관한 광고에서는 차의 내부와 외관의 모양이 중요시 되는 광고 였던 반면 요즘 나오는 광고에서는 외관이나 내부에 관한 것은 기본이 되고 더욱 더 나아가 안정성에 관해서 PR하는 광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네시스 광고는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도 많은 이슈를 가지고 온 광고들이 있었으므로 나는 외국에서 제네세스 광고에 대한 반응도 조사해 보았다. 제네시스 광고가 나가고 난 현대차에 대한 외국인들의 반응은 ‘20년 전의 현대차가 아니다’, ‘다른 외제차에 비해서도 뒤처지지 않는다’, ‘광고가 중독성있다. 차를 한번 타 보고 싶다’등 여러 가지의 긍정적인 말들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제네시스 쿠페로 나온 스포츠 모델 또한 제네시스 세단과 더불어 큰 관심을 얻고 있었다. 우리의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차는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은 차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상품이나 물건도 그것을 제대로 광고에 나타내지 못한다면 그 물건에 대한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제네시스에 대한 특징을 잘 알고 그 특징에 맞는 광고를 한다면 그 기대효과는 클 것이다. 이제 시간이 지나고 더 발전되면서 더욱 더 좋은 성능의 상품들이 나오게 된다면 이제는 광고의 경쟁이 더욱 더 치열해 질 것이다. 그 경쟁에서 살아남을 기업은 많은 Tv광고에서 소비자들에게 짧은 광고 시간동안 어떻게 더 깊은 인식을 남게 할 것인가 이다. 또한 광고의 설득 전략을 파악하여 언어표현과 이미지 구성 방식, 음향 효과, 좋은 이미지를 낼 수 있는 모델 등을 더 전략적으로 하여 아이디어 생산 과정 및 기획 의도를 추론해야 한다. 텔레비전 광고에서 낼 수 있는 효과와 라디오, 인쇄 광고에서 낼 수 있는 각각의 장점을 알고 서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영리함이 필요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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