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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건강관리가전 : 건강이 가득한 집 편
작성자: VVSWK23

평범한 일상에 LG를 더하다


저는 수업시간에 배웠던 광고 전략인 ‘좋고 가까운 이미지를 조성해 팔려는 상품·서비스에 친근감을 느끼게 해야 할 것이다.’ 라는 본문의 내용을 토대로 기억에 가장 남았던 광고를 생각해 보았다. 2개의 광고가 떠올랐고 그 중 하나인 LG 건강 관리 가전 365일 가족 건강 관리라는 광고를 선택했다.

이 광고를 선택한 이유 중 첫번째는 위에서 말했던 광고 전략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두 번째 목표인 ‘시장에서 상품·서비스의 존재가 널리 알려지게 되면 친근감이나 호의도를 높여 구매자의 구매의욕을 높이는 것이다.’를 잘 대변해 주고 있는 광고였다. LG라는 브랜드는 이미 시장에서 널리 알려진 존재이고, 그런 브랜드를 잘 이용해서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겠다는 의도가 무척 마음에 들었다.

두 번째 이유는 로베르 궤링이 말한 “우리가 숨 쉬고 있는 공기는 질소와 산소, 그리고 광고로 구성되어있다.”라는 말처럼 우리가 광고에 항상 노출 되어있다는 사실을 광고에서 잘 보여 주었다. 제목 또한 ‘365일 가족 건강 관리’이며 로베르 궤링의 말과 전목시켜 보았을 때 LG에서 말하고자 하는 광고가 LG의 가전 제품은 항상 소비자의 곁에서 소비자와 함께 살아간다는 의미를 잘 보여주며 LG광고를 선택한 첫 번째 이유인 친근감이나 호의도까지 높여주는 광고였다.

세 번째 이유는 사회/문화적 측면으로 ‘광고는 사회적으로 언론기관을 유지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오락적 기능을 수행한다.’에서 ‘①광고는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의 수단으로 황용되어 사회변화(social change)에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광고는 한 사회에 존재하는 여러 가치관을 반영하면서 그 가치관을 더 강화 시킬 수도 있고, 약화시킬 수도 있다.‘의 본문을 대변하는 내용도 보였다. 바로 광고의 바로 첫 부분에 할아버지가 산책을 다녀오시는 장면에서 따님이 말씀하시는 ’미세먼지 많은데 운동 하셨어요?‘라는 부분에서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가 되고있어 대중들의 골치를 담당하는 미세먼지를 언급하며 그런 미세먼지를 깔끔하게 제거 가능한 TROMM 스타일러를 효과적으로 광고하고 있었다. 또 다른 부분은 광고의 마지막 부분에 등장하는 세탁기 광고부분에서 할아버지가 세탁물을 꺼내시는 모습이다. 이 장면은 사회변화(social change)인 남녀 차별의 완화에대한 흐름을 잘 읽고 광고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네 번째 이유는 바로 한번의 광고 안에 4개의 제품을 묶어 LG건강 관리 가전이라는 또다른 상품을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처음부분에 산책을 다녀온 옷을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TROMM스타일러에 넣음으로서 스타일러의 장점을 부각하고, 평범한 가족이 식사를 준비하는 장면에 잘 빠지지 않는 음식 냄새를 공기청정기가 해결해 준다는 점을 부각, 아이 까지 믿고 마실 수 있는 직수 정수기를 부각, 먼지 없이 건조가능한 건조기를 한번에 광고 함으로서 4번의 광고비용을 한번으로 줄여냈다는 점이 좋았다. 또한 요즘은 가전 제품이 사실상 다 뛰어나다는 것을 소비자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간파하며 효율적으로 광고한 점도 마음에 들었다.

광고를 찾아보며 전에는 보지 않고 지나쳤던 부분들이 광고 감상 수업을 들은 뒤 보였다. ‘왜 이렇게 광고했을까?‘라는 의문이 ’이런 광고 기법을 토대로 만들어졌구나‘라는 이해 바뀌었다. 앞으로 더 많은 광고 지식을 배워서 광고에 대해 한걸음 더 알아가며 성장하는 나를 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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