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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논평 광고논평 광고리뷰 제작후기
키스미 제작 후기 2019-05-30
지난 1차 캠페인은 키스미와 블랙핑크 지수, 로제의 만남을 알리는 계기가 된 캠페인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2차 캠페인은 지수, 로제와 키스미를 어떻게 연결시켜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라는 제품 특성에서 오는 화장품 광고의 어려운 숙제도 한 몫을 했습니다. 소비자들의 포털사이트 검색 패턴을 분석해보면, 일반적으로 제품 카테고리가 브랜드보다 높은 검색량을 차지합니다 허나 키스미는 ‘키스미마스카라’ 검색량이 ‘마스카라’ 검색량을 뛰어 넘는 이례적인 사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뷰티 인플루언서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까지도 자발적으로 키스미 제품들을 소개하고 이야기하는...
“마음껏 놀고 실컷 마셔요” 팔도 뽀로로 음료 제작 후기 2019-05-22
날이 점점 따뜻해지고, 동네 놀이터에서 아이들이 신나게 노는 소리가 들려 옵니다. 친구들과 술래잡기를 하다 목이 마르다며 무언가를 짚는 한 아이의 손. 뽀로로 음료를 들고 연신 들이키는 아이의 얼굴엔 땀이 송글송글 맺혀 있습니다. 우리에겐 비교적 익숙한 풍경이지요. 뽀로로 음료는 놀이로 가득 꾸며진 아이들의 일상에 빠지지 않는 친구인데요. 지난 3월, 뽀로로 음료의 신규 캠페인이 온에어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익숙한 PET 음료 광고뿐 아니라, 새로 나온 워터젤리 광고 또한 함께 제작되었는데요. 광고의 목표는 명확했습니다. 제품의 효과나 효능을 브랜드 입장에서 설명하기 보다는, 철저하게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아이들의 목소리를 들려주는 광고를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이들의 일과에 주목...
이마트X오션월드 캠페인 `이오를 찾아서` 제작후기 2019-05-16
최근 ‘엑스라지픽처스’ 서준범 감독은 본업인 광고는 밀어 둔 채 시트콤 장르의 부활을 염원하는 웹시트콤만 야심차게(?) 기획 중이었다. 하지만 고된 광고회사가 시트콤 배경이다 보니 캐릭터들의 리얼리티를 살리기엔 ‘진짜’ 광고만한 것이 없었을 터. 그렇게 이번 광고는 해당 시트콤 스텝들과 이틀 동안 촬영을 진행하게 되었고, 덕분에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감독피셜). 서감독과 이마트의 인연은 그가 직접 시나리오 쓰고 연출한 세계맥주 광고 ‘나의 소중한 세계(2017)’에서 시작됐다. 반전 있는 광고가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이마트와 재미있는 프로젝트들을 함께 진행하게 됐고, ‘이오를 찾아서’ 광고로 이어졌다. “보통 클라이언트는 과한 아이디어를 제재하기 마련인데, 이마트 광고주분들은 저를 항상...
티웨이항공 기업PR 캠페인 2019-05-13
‘항공사광고’ 라고 할 때, 여러분은 주로 어떤 장면을 떠올리시나요? 어느 정도의 오차는 있겠지만 아마도 대부분은 여행의 설렘을 담은 이미지나 친절하고 상냥한 승무원의 미소, 특화된 서비스, 혹은 여행지의 멋진 풍광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비단 항공사 광고뿐만이 아니지요. 여행 성수기마다 쏟아져 나오는 여행사, 숙박예약 어플 등 다양한 여행 관련 업계의 광고가 전달하는 메시지나 이미지는 언뜻 브랜드가 구별이 되지 않을 만큼 비슷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티웨이항공의 신규 캠페인을 준비하며 가장 고민했던 부분 역시 이렇듯 대동소이한 경쟁사 및 유사업계 광고들 중에서 어떻게 하면 티웨이항공만의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항공업계 후발주자로서, 완전히 색다른 티웨이항공만의 이야기를...
메디톡스 아띠에르 제작후기 : 메디톡스가 만든 새로운 히알루론산 필러 아띠에르, 하연수와 만나다 2019-04-30
제작 후기에 앞서, 우선은 메디톡스에 대해서 잠깐 소개를 해드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메디톡스는 흔히 보톡스라고 하는 보툴리눔A형을 세계 4번째로 독자적인 원천기술로 개발한 회사입니다. 수입에 의존하던 보톡스를 국내 기술력으로 만들어내면서, 지금은 국내 보톡스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국내시장 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동시에 전세계 60여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는 젊은 바이오 제약회사입니다. 특히 메디톡스의 쾌거라고 하면, 세계 1위의 보톡스 업체인 엘러간사에 2013년 4000억원의 순수 로열티 수출을 하면서 주목을 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코스탁 기준으로 시가총액 6위 수준의 평가를 받고 있는 것도 메디톡스가 가진 R&D에 대한 미래 가치를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메리츠화재 펫퍼민트 캠페인 제작 후기 2019-04-22
반려견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직접 모여 만든 펫보험 펫퍼민트. 매리츠화재는 회사 내에서도 반려동물을 직접 키우는 펫부모들이 모여 만든 반려동물 실손의료비 보험 펫퍼민트를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펫보험은 아직 우리나라에 생소하기만 한 상품이었고, 펫퍼민트 캠페인은 더 많은 펫부모들에게 펫보험과 펫퍼민트를 알리고자 시작되었습니다. 펫퍼민트 상품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보험이 최대 만 20세까지 보장된다는 점이었습니다. 반려견들의 수명이 예전보다 길어졌지만 대부분의 펫보험은 12살까지만 보장되었기 때문에 정작 병치레가 잦은 노후견들이 타 보험으로는 보험의 혜택을 받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반해 펫퍼민트의 “최대 만 20세까지 보장”이라는 부분은 펫퍼민트의 여러 USP 중 가장 대표적인 USP...
헬스밸런스 스키니랩 캠페인 제작 후기 “THIN소재 연구로 다이어트의 새로운 방법을 찾다” 2019-04-02
스키니랩은 매년 새롭고 혁신적인 다이어트 소재들을 선보이며 다이어트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왔습니다. 2015년 와일드망고를 시작으로, 풋사과, 보이차, 레몬밤까지 매년 새로운 다이어트 소재의 개발은 더 이상 굶거나 힘든 다이어트가 아닌 “날씬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하기 위한 스키니랩의 열정이었습니다. 그리고 2019년 스키니랩이 선택한 다이어트 신소재는 시서스추출물. “THIN소재 연구소 스키니랩” 캠페인은 이런 스키니랩의 열정과 새로운 다이어트 신(THIN)소재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다이어트를 통한 소비자들의 END BENEFIT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충 입어도 살아있는 청바지 라인은 다이어트의 많은 END BENEFIT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래서 스키니랩...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택시, 타보셨나요? : 현대자동차그룹 ‘조용한택시’ 제작후기 2019-03-21
신신기업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이대호 택시기사님의 일과는 다른 택시기사님들과 똑같습니다. 하루에 정해진 시간 동안 서울 시내를 다니며 손님들을 태우고,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모셔다 드리는 거죠. 하지만 기사님의 택시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습니다. 택시를 타면, 승객이 타는 뒷자석에 설치된 태블릿 PC에서 나오는 메시지 ‘안녕하세요? 이 택시는 청각장애인이 운전 하는 택시 입니다’ 청각장애인이 운전을 한다고? 사람들은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깜짝 놀랍니다. ‘어떻게 청각장애인이 운전을 하나요?’ ‘위험하지 않나요?’ 이런 생각에 실제로 기사님의 택시를 타고서 바로 내리는 승객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청각장애인들은 본인들의 장애를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집중해서 운전을 하고 ...
버거킹 All Day King 캠페인 “사딸라! 오케이! 땡큐!” 2019-03-14
세계 최대 QSR(Quick Service Restaurant) 브랜드 버거킹이 프리미엄 버거 세트를 4,900원에 판매하는 All Day King 가격 플랫폼을 국내에서 론칭하였습니다. 경쟁 카테고리의 식음료는 물론, 편의점 도시락부터 국밥 한 그릇까지. All Day King과 비슷한 가격대에는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수많은 선택지가 있었고, 우리는 All Day King의 성공적인 론칭을 위해 무언가 다른 ‘한방’을 준비하고자 했습니다. 그것은 단순히 ‘저렴한 햄버거 세트가 출시됐다’라는 메시지 전달이 아닌, 글로벌 브랜드 버거킹이 이미 지닌 프리미엄 이미지를 등에 업고 ‘퀄리티 높은 버거킹의 햄버거 세트가 4,900원!’이라는 점을 어필하고자 했던 크리에이티브의 출발점이었습니다. 이제까지 프리미엄 기조를 유지하던 브랜드 입장에서 ‘4,900원...
한샘 브랜드캠페인 제작후기 2019-03-07
한샘은 부엌가구로 시작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토털 홈인테리어 회사로 성장해 왔습니다. 전업주부 시대에 재래식 부엌 공간을 혁신했던 것처럼 맞벌이 시대에 맞는 집의 공간의 혁신을 제안하고, 더 나아가 구글과 협력을 통한 스마트 모션베드 등 IOT시대까지 대비하며 업계를 선도해 가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정기 트렌드 발표회를 통해 고객들에게 삶의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건자재와 리모델링(리하우스) 사업까지 확장하여 가구가 아닌 공간이라는 개념에서 토탈 인테리어를 가능하게 하는 실질적 공간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그 동안 한샘이 생각하는 집의 공간에 대한 이야기로 브랜드 캠페인의 서두를 열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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